목차
ArchLinux에 한글 입력기 설정하기
ArchLinux에 한글 입력기(uim)를 설정하고 설치하는 방법
2019-02-16#프로그래밍
💡 이 글은 작성된지 1년 이상 지났습니다. 정보글의 경우 최신 내용이 아닐 수 있음에 유의해주세요.
이 포스트는 Arch Linux 계열 운영체제인 Manjaro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참고 링크
ArchWiki
한글을 지원하는 입력기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uim을 선호합니다. 아래와 같이 uim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 sudo pacman -Sy uim
그 다음, ~/.xprofile
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해줍니다. 해당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 UIM configs
export GTK_IM_MODULE=uim
export QT_IM_MODULE=uim
uim-xim &
export XMODIFIERS=@im=uim
$ uim-pref-gtk
위 커맨드로 입력기 설정 화면을 실행한 다음, 한글 입력기인 Byeoru를 설정해줍니다.
아래는 한영 전환을 Ctrl + Space로 설정한 예제입니다. 영어/한국어 이외의 언어를 사용하신다거나, 좀 더 커스텀하길 원한다면 문구를 잘 읽어보시고 입맛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Byeoru
"Byeoru"
"Ctrl<Space>"
"Ctrl<Space>"
설정을 저장한 후 재부팅하면 한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배포판이나 데스크탑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한글 폰트가 못생겼습니다. 다음과 같이 폰트를 설치해줍시다.
$ sudo pacman -Sy noto-fonts-cjk
AUR에는 noto 계열의 폰트 이외에도 나눔글꼴, KoPub서체 등 다양한 한글 글꼴이 올라와있습니다. 취향에 맞는 폰트를 설치하여 사용해보세요.
관련된 글
Rails와 GitHub Actions에 커버리지 레포트를 달아보자
이 블로그의 CMS이기도 한 Shiori를 대폭 리팩토링하면서 테스트가 얼마나 잘 작성되어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Rails Global ID로 전역 객체 식별하기
Global ID는 Rails의 모든 객체를 식별할 수 있는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입니다.
Ruby on WebAssembly: 살짝 맛보기
Ruby 3.2에 추가된 WebAssembly 지원을 간단하게 테스트해봅시다.
본 사이트의 저작물은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2011 - 2024 Hoerin Doh, All rights reserved.
작성한 댓글은 giscus를 통해 GitHub Discussion에 저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