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연말결산 - 트윗 부문

2018년 연말결산 - 월 별 가장 조회수가 높았던 트윗을 모아봤습니다.

2019. 01. 01.

2018년 한 해동안 가장 조회수가 높았던 트윗을 모아봤습니다.

1월

한동안 시끌시끌했던 듀랑고 이야기입니다. 쿼리를 에러 메시지로 노출하지 말자는 교훈을 전해줍니다.

2월

포항에서 4.6 지진이 있었을 때 새벽에 작성한 글입니다.

경주 지진을 경상도에서 몸소 겪은게 트라우마가 된 이후로, 각종 지진 예보에 대해서 굉장히 예민해졌습니다. 평소에는 별 것 아닌 것 같은 재난문자도 재난 상황에서 받으면 국가가 도와주고 있다는 안도감이 생기거든요.

이에 각 매체별 속보 도달 시간을 정리하고, 어떤 매체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얄팍한 지식으로 분석해보았습니다. 내용은 트윗 스레드를 확인해주세요.

3월

의외로 있더군요.

4월

많은 개발자분들이 공감해주셨습니다.

자랑하자면, 11월의 re:Invent에서 티셔츠만 10장 넘게 받았습니다. 세다가 말았는데 아마 20장 가까이 되는 것 같아요. 올 여름 티셔츠는 이걸로 끝.

5월

아직도 맛진은 꾸준히 후보로 언급됩니다. PoolC의 유서깊은 전통으로 이어져내려가면 좋겠습니다.

6월

싸이월드가 각종 현금박치기 이벤트로 관심을 반짝 끌더니, 이 날 이후로 다시 잊혀졌다는 사실에 가슴이 아픕니다.

7월

ㄴㄷㅆ.

... 근데 이게 조회수 1등이라니요?

8월

8월에는 조회수가 고만고만하고 특별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9월

살까말까 정말 고민 많이 했는데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무게만 살짝 더 가벼웠다면 더할 나위 없었을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새삼 사진으로 보니 팔목이 참 얇군요.

10월

GitHub 초대형 장애가 있었을 때의 트윗.

안바쁠 때 장애가 터져서 다행이지, 배포나 핫픽스 중이었다면 어땠을지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물론 이 날을 계기로 GitHub 등 외부 서비스 장애시에 대한 매뉴얼이 생기고 있는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때는 AWS 전체가 마비될 것이라곤 상상도 못했는데...

11월

대망의 re:Invent! 정말 많은 것들을 보고,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즐거운 자리였습니다.

참고로 2등 트윗은 AWS 서울리전 장애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12월

마지막 트윗은 연말에 꾼 이상한 꿈. 저 때 불판이 뜨거웠던 소프트웨어 개발자 허가제도였나? 그런 비슷한 기사를 보고 자서 저런 꿈을 꾼 듯 합니다.

. .
.

내용을 정리하며 타임라인을 훑어보니, 어째 연말로 갈수록 생산적인 글이 줄어드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2019년에는 조금 더 생산적인 내용들로 블로그와 SNS를 채워나가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별 것 아닌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2011 - 2020 Do Hoerin, LYn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