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nLab

소개블로그취미로그

Android Studio 레이아웃 프리뷰에서의 한글 깨짐 문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JVMVersion을 1.8로 올렸을 때, 레이아웃 미리보기 발생하는 한글 깨짐에 대한 해결 방법.

2016-09-01#프로그래밍

💡 이 글은 작성된지 1년 이상 지났습니다. 정보글의 경우 최신 내용이 아닐 수 있음에 유의해주세요.

현상

macOS El Capitan, Android Studio 2.1.3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Android Studio에서, SDK 타깃을 N으로 올렸을 때 Java 1.8을 요구하는 오류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JVMVersion을 1.8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적용하고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xml 레이아웃 미리보기(Preview)에서 한글 깨짐 현상이 나타납니다.

원인

Android 7.0에서는 기본 한글 폰트가 NotoSansCJK로 변경되었습니다. 폰트의 문제인지 IDE의 문제인지는 불명이나, 이 폰트 변경으로 인하여 레이아웃 미리보기에서 글자 깨짐이 발생하게 됩니다.

해결책

Android Studio의 폰트에 대한 정보는 아래 위치의 파일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Android Studio 2.1에서 : <SDK 경로>/platforms/android-24/data/fonts/fonts.xml Android Studio 2.2에서 : /Applications/Android Studio.app/Contents/plugins/android/lib/layoutlib/data/fonts/fonts.xml (설치 경로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음)

lang="ko"라고 되어있는 font family를 찾아, NotoSansCJK-Regular.ttc를 임의의 글꼴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SDK에는 나눔 글꼴이 기본으로 포함되어있으므로, NanumGothic.ttf로 변경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이후 Android Studio를 재시작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관련된 글

Rails와 GitHub Actions에 커버리지 레포트를 달아보자

이 블로그의 CMS이기도 한 Shiori를 대폭 리팩토링하면서 테스트가 얼마나 잘 작성되어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Rails Global ID로 전역 객체 식별하기

Global ID는 Rails의 모든 객체를 식별할 수 있는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입니다.

Ruby on WebAssembly: 살짝 맛보기

Ruby 3.2에 추가된 WebAssembly 지원을 간단하게 테스트해봅시다.

작성한 댓글은 giscus를 통해 GitHub Discussion에 저장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동일조건변경허락

본 사이트의 저작물은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2011 - 2024 Hoerin Doh, All rights reserved.

LYnLab 로고About MeGitHubTwitterInstagram